CMA 통장이란 > 주식기초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뒤로가기 주식기초

CMA 통장이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주식공부 댓글 0

본문

CMA통장은 자산관리계좌입니다.


1. CMA의 개념

'CMA'는 'Cash Management Account' 약자로, 종합금융회사나 증권사에서 운용하는 자산관리계좌(현금관리계좌)입니다.


예금자보호가 되는 종금사형 CMA와 예금자보호가 되지 않는 증권사형 CMA가 있습니다.

증권사 돈을 예치해놓고 이자를 받을 수 있는 계좌가 CMA입니다. 증권사는 CMA에 예치된 단기 금융상품에 투자하고, 그 투자 수익을 이자로 돌려주게 됩니다.


2. CMA의 장점

시중 은행의 자율입출금통장과 정기예금과 비교하여 CMA가 어떤 장점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CMA는 하루만 예치해두어도 이자를 줍니다.

- 자유롭게 입출금이 가능하고, 체크카드 연결도 가능합니다.

- 대부분의 CMA에서 타행이체수수료와 출금수수료를 무료로 해줍니다.

- 은행 정기예금보다는 금리가 낮지만, 은행 자율 입출금 통장보다는 금리가 높습니다.

- 주식 등 금융상품 투자가 가능합니다.


3. CMA의 종류

CMA는 종금사에서 운용하는 것과 증권사에서 운용하는 것이 있습니다.

CMA 종금형은 예금자보호와 원금 보장이 됩니다. 증권사형 CMA는 예금자보호가 되지 않습니다.


CMA RP형

RP(Repurchase Agreement, 환매조건부채권)란 채권 발행자가 일정기간 후에 금리를 더해 다시 사주는 것을 조건으로 파는 채권입니다. 이 RP에 투자하여 수익을 내는 CMA가 RP형입니다.

고객이 CMA에 돈을 입금하면 증권사는 그 돈으로 시중 RP에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계좌에 현금자산을 RP상품에 투자하며 주식매매는 언제든지 가능합니다

- 유가증권 거래시, 위탁증거금 100% (신용거래 불가)

- CMA RP금액을 증거금으로 주식 매수 주문 가능

- 결제일(D+2일)에 RP 자동매도되어 결제대금으로 충당


자동매매는 해당 CMA 계좌에서 주식 매수가 체결되면 이후 RP가 자동매도되어 주식이 계좌로 들어오고, 주식 매도가 체결되어 주식매도금이 입금되면 해당일에 RP가 자동매수됩니다. 그러므로 주식을 거래할 때 별도로 이체할 필요도 없고 주식을 매도한 금액이나 잔고는 RP에 투자가 바로 되기 때문에 매일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좀 더 쉽게 풀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증권사가 투자자에게 안전한 채권을 담보로 맡기고 투자자가 예치한 자금을 빌려갑니다. 이때 증권사는 '일정기간이 지나면 이 채권을 다시 사가면서 돈을 더 얹어줄게'라고 약속을 합니다. 이렇게 증권사가 나중에 채권을 다시 사가면서 원금과 이자 지급하는 형태가 RP형 CMA입니다.


주로 국공채, 은행채, AA-이상 우량채에 투자되므로 위험도가 낮습니다. 만약 증권사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가지고 있는 채권을 현금화할 수 있습니다. RP형은 예금자 보호법에 의해 보장은 받지 못하지만, 증권사가 망하더라도 대부분 돈을 회수 할 수 있습니다.

시중 CMA의 70~80% 이상 차지하는 보편적인 CMA입니다. 약속된 이자를 지급하는 확정금리형입니다.


CMA MMF형

MMF(Money Market Fund)란 자산운용사가 1년 이내의 단기 국공채, 기업어음 CP, 양도성예금증서 CD 등에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투자자가 맡긴 돈을 여기에 투자하여 수익을 내는 형태의 CMA가 MMF형입니다.

수익이 나는 만큼 이자를 지급하는 실적배당형입니다.(변동금리)

MMF형은 운용 성과에 따라서 이득을 볼 수도 있고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원금 손실의 위험성도 있고, 이자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CMA MMW형 (Wrap형)

증권사가 고객과 랩(Wrap) 계약(일임계약)을 맺고 투자하는 형식이라서 MMW(Money Market Wrap) 형 또는 Wrap형으로 불립니다. 증권사는 투자자의 돈을 한국증권금융 등 우량 금융기관의 1일짜리 초단기 예금, 채권 상품에 투자하여 수익을 내는 형태입니다.

기준금리 반영이 빠르기 때문에 금리 인상시기에 유리한 CMA입니다.

우량 금융기관(신용도 AAA)의 초단기 상품에 투자하므로 위험도가 낮습니다.(예금자 보호는 안됨)

매 영업일마다 원리금(원금+이자)이 재투자되어 일복리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수익이 나는 만큼 이자를 지급하는 실적배당형입니다.(변동금리)

일임 계약을 맺기 때문에 랩 수수료가 발생한다는 점과, 증권사에 방문해야지 개설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랩어카운트는 증권사에서 고객이 예탁한 재산을 자산구성에서부터 운용 및 투자 자문까지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것인데, MMW형은 고객과 증권사가 랩 계약을 체결하고 증권사는 그 계좌의 돈을 '한국증권금융 예치금'에 주로 투자합니다. 한국증권금융은 그에 대한 이자를 증권회사에게 줍니다.


MMW형이 금리가 더 높을 수는 있으나 증권사와 부가적인 랩 계약을 체결해야 하고, 당일 오후 5시~익일 오전 8시 이내에 출금할 경우 하루치 이자를 받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CMA 발행어음형

발행어음이란 증권사가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서 고객이 예치한 금액을 빌려가면서 발행해주는 어음입니다. 이때 빌려간 돈으로 투자하여 낸 수익으로 이자를 제공하는 CMA가 발행어음형입니다. 규모가 크고 자기 자본 비율이 높은 증권사(KB증권,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에서만 운용할 수 있으므로 위험도가 낮습니다.

매 영업일마다 회사가 고시한 수익률로 자동 재투자되므로 일복리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약속된 이자를 지급하는 확정금리형입니다. 예금자보호는 되지 않습니다.


CMA 종금형

증권사가 채권 및 CP, CD 등에 투자하여 운용하는 투자 방식입니다. Wrap상품의 일종으로써 실적배당 형태입니다.

종금형 CMA통장이란 예금자 보호가 되는 통장이기 때문에 고정금리에 안정적인게 큰 장점입니다.

안정적으로 투자를 원하는 사람들한테는 잘맞는 상품이지만 수익률이 낮고 종합 금융 업무 인가를 받은 증권사만 취급할 수 있습니다.

종금형은 실적배당형이지만 고정금리와 예금자보호까지 되어 가장 안전한 저축투자가 가능합니다. 

원리금보호는 최대 5천만원까지 입니다.



4. MMF형과 MMW형의 장단점

- MMF형은 금리가 정해져 있지 않은 상품으로, 자산운용사가 단기국공채, CP(기업어음), CD(양도성예금증서) 등에 투자하는 펀드로 일일 정산을 통해 익일 원금과 이자를 합한 원리금을 재투하여 복리효과를 누릴 수 있는 실적배당형 상품입니다.

MMF형은 이율은 MMW형보다 조금 높습니다만 당일 입출금이 되지 않습니다. 즉, 오늘 입금하면 내일 출금하실 수 있습니다.


- MMW형은 금리가 정해져 있지 않은 상품으로, 증권사가 채권, CP(기업어음), CD(양도성예금증서) 등의 단기상품에 투자해서 수익을 내는 랩형 상품으로 일일 정산을 통해 익일 원금과 이자를 합한 원리금을 재투하여 복리효과를 누릴 수 있는 실적배당형 상품입니다.

MMW형은 MMF형보다 이율은 조금 낮지만 당일 입출금이 가능하고 이율이 RP형보다 높을 수도 있습니다.


5. 은행에서 개설한 CMA통장의 단점 : 은행에서 개설한 CMA통장은 은행 근무시간에만 입출금 할 수 있고, 당일 입금한 이율은 평상 시 이율의 65% 정도밖에 지급이 안 됩니다.


6. CMA 통장의 장단점

[ CMA통장 단점 ]

- 이율이 은행정기예금이나 적금보다 낮습니다. 

- 예금자보호가 되지 않는 CMA가 많습니다. CMA 종금형만 예금자보호가 됩니다.


[ CMA통장 장점 ]

- 단 하루를 맡겨도 이자가 붙습니다.

- CMA통장은 당일 입출금이 되고 하루 24시간 입출금이 됩니다. 일부 CMA의 경우 입출금이 불가능한 시간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주식투자를 하지 않을 때 CMA 통장으로 돈을 옮겨 놓으면 이지가 지불 됩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70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