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로서 지킬려고 노력하는 일곱가지 > 주식투자원칙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뒤로가기 주식투자원칙

투자자로서 지킬려고 노력하는 일곱가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성장신 댓글 0

본문

1) 거래횟수를 줄여라.
만 2년전까지만 해도 돈을 제법 벌었다고 생각하였으나, 계좌는 불어나지 않고 항상 그자리였습니다. 그러나 어떤 책을 10번도 더 읽고 실행하게 되었지요. 그 후 정말 엄청난 변화를 가져왔다고 봅니다. 횟수를 줄이자니 그만큼 투자에 신중하게 되고 또 실수를 줄이지 않았나 봅니다. 사실 거래세 이거 무시 못합니다.(단기투자자의 경우는 예외)
 
2) 급소구간만 공략하자.
갠적으로 생각하는 급소구간은 20, 60 선 통과가 임박했거나, 혹은 통과하는 종목, 급소구간을 통과후 그자리에 눌림목을 줄 경우 그리고 마지막으로 전고점 돌파를 목전에 두었거나 돌파하는 종목을 공략하는 것입니다. 만약 그 시점에서 오전 거래량이 전일 거래량을 훨씬 넘는 경우는 확률상 더욱 높여주리라 봅니다. 물론 양호한 수급이면 더욱 금상첨화라 봅니다.

3) 수급을 보자.
특히 개별 종목에선 수급은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고 봅니다. 왠만하면 '모든 것에 수급은 우선한다'라는 말이 들어 맞는 때가 많다고 봅니다. 갠적으로 젤 좋아하는 종목은 저가에서 기관(투신, 연기금)이 매집하는 종목을 1순위로 보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외인과 타 기관 그리고 힘이 있는 개인도 포함되리라 봅니다. 갠적으로 자주 쓰는 말은 공부하기 싫으면 '기관이라도 따라하자' 라는 말을 자주 합니다. 1000억 미만이나 부근의 시가 총액이라면 더욱 좋겠지요.

4) 집중투자하자.
만 2년전만해도 많은 종목을 가지고 있었으나, 전부 다 팔고 다시 시작한 것이 '컴투스'라는 종목이었습니다. 운이 좋아서 그랬는지 아님 급소구간 공략이 통했는지 엄청난 시세를 주었었지요. 그 땐 수급과 시장의 트랜드가 맞아 떨어지지 않았나 봅니다. 그 후 몇 개월 후 '미디어플렉스'라는 종목에서 똑 같은 급소가 나왔었지요. 앞전과 같이 수급과 트랜드가 맞아 떨어진 결과였지 않았나 봅니다. 물론 급소 구간 공략이 다 성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확률상으로 엄청난 성공확률이 높았기에 드리는 말씀입니다.

5) 성장성과 트랜드 즉 많은 좋은 이야기들을 만들어 내는 종목에 투자하자.
영업이익이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한다든지, 영익증가 폭이 매년 엄청나게 늘어난다든지, 아니면 세간에 알려지면 엄청난 파급효과를 가져오는 뉴스를 가지고 있을 확률이 있다든지, M&A 가능성이 있다든지, 하는 즉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 만한 소재를 가지고 있고 또 성장성을 가지고 있다면 더욱 좋으리라 봅니다. 지금의 트랜드는 가치주도 성장가치주만이 대접 받는 세상이 아닌가 합니다.

6) 거래량을 CHECK 하자
바닥에서의 대량거래는 매우 중요합니다. 설령 함 더 지하로 가는 대량거래일지라도 유심히 관종으로 보는 것도 유익하리라 봅니다. 그러나 꼭지에서의 대량거래나 변동성이 커질때는 항상 조심하라는 신호를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다만 신고가를 가는 경우는 예외로 해야 되겠지요.

7) 손실은 최소화, 수익은 극대화 하자.
갠적으론 개미가 이 무지막지한 시장에서 살아남는 단 한가지가 아닐까 합니다. 앞서 모든 것들로 인해 시세 폭등을 주기 전에 분명 세력은 흔들기를 합니다. 십중 팔구는 흔들기에 다 떨어져 나간다고 봅니다. 혹 흔들기에 떨어졌더라도 다시 기회가 오면 좀 더 주더라도 과감히 따라 붙어야 되리라 봅니다. 갠적으로 추세선 하단을 넘거나 매수시 급소 구간의 반대가 발생하거나 도래하려고 하면 손절 또는 익절을 실현해야만 됩니다. 그 후 상황을 지켜보는 것도 잊지는 않아야 되리라 봅니다

그 외에도 정부 정책에 순응하자 등의 많은 것이 있으나 위에서 언급드린 일곱가지만 지킬려고 노력한다면 분명 여러분은 1년이 지난 후 최소한 잃지 않은 투자자가 되어있으리라 확신합니다. 투자생활 30년 중에 본인도 만 2년전에야 깨닫고 지키려고 노력하는 것들이오니 적으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램으로 모자란 글 적어 봅니다.

아무쪼록
모자란 글 읽어 주심에 감사드리고 혹 마음에 와 닿으시는 분은 추천도 감사히 받겠습니다.

지혜로운 투자, 올바른 투자로 마니 마니 (머니 많이) 버시어 부자되시길 기원드립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65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