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렌 버핏이 말하는 기업의 내재가치 > 주식공부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주식공부

워렌 버핏이 말하는 기업의 내재가치

페이지 정보

작성자 버핏이다

본문

워렌 버핏이 말하는 기업의 내재가치(Intrinsic Value)

내재가치(Instrinsic Value)는 투자 기회와 비즈니스의 상대적인 매력도를 평가하는 유일한 논리적 접근법을 제공해 주는 가장 중요한 개념입니다. 내재가치의 정의는 단순합니다. 어떤 비즈니스가 활동하는 기간에 걸쳐 창출하는 현금을 할인한 값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내재가치를 계산하는 것은 간단하지 않습니다. 정의에서 볼 수 있듯이, 내재가치는 정확한 숫자가 아니라 추산된 값이며 금리가 변하거나 미래 현금흐름이 바뀐다면 그에 맞춰 바뀌어야만 하는 추정치입니다. 두 사람이 똑같은 팩트를 보면서도 최소한 조금이라도 다른 내재가치를 얘기할 수밖에 없습니다. 심지어 저의 파트너인 챨리와 저 자신 사이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가 계산한 내재가치 값을 여러분에게 공개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버크셔 사업보고서에 제공된 내용들이 바로 우리가 내재가치를 계산할 때 사용하는 팩트입니다.



한편, 정기적으로 버크셔의 주당 장부가치를 보고하고 있습니다. 주당 장부가치는 비록 제한적 용도만 있을 뿐이지만 손쉽게 계산됩니다. 장부가치의 한계점은 우리가 보유하고 있는 유가증권에서 비롯된 것은 아닙니다. 유가증권은 시장가치로 장부에 기록됩니다. 제한점은 오히려 우리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역자주 지분법 적용이 되는) 회사들의 장부가치의 부적절함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그 장부가치는 내재가치와 아주 큰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불일치는 정반대의 방향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964년 우리는 버크셔의 주당 장부가치가 19.46달러라고 거의 확신을 갖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그 숫자는 회사의 내재가치를 상당히 높게 평가한 숫자였습니다. 당시 버크셔의 모든 자원들은 별로 이윤을 만들어내지 못하고 있던 텍스타일 비즈니스에 묶여 있었기 때문입니다. 당시의 텍스타일 자산은 고잉-컨선 가치로나 청산가치로나 보유가치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최근 버크셔가 처한 상황은 정반대입니다. 지금은 버크셔의 장부가치가 내재가치보다 한참 낮습니다. 우리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비즈니스들이 장부에 기록된 값보다 훨씬 더 큰 보유가치를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비록 실상을 설명하는 데 불충분하기는 하지만 우리는 버크셔의 장부가치도 밝히고 있습니다. 장부가치가 버크셔의 내재가치를 큰 폭으로 저평가하고 있는 숫자임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우리 회사의 내재가치를 추적하는 대략적인 지표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학 교육을 하나의 투자의 관점에서 생각해 보면 장부가치와 내재가치의 차이점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대학 교육을 위해 지출한 비용을 `장부가치`로 생각해 보세요. 비용을 더욱 정확하게 계산하려면 다른 직업을 갖는 대신 대학을 갔기 때문에 포기했던 수입까지 포함해야 할 것입니다.



여기서는 교육이 갖는 비경제적인 편익은 무시하고 오직 경제적 가치에만 집중합니다.
먼저, 그 대학 졸업자가 평생에 걸쳐 버는 수입에서 대학 교육을 받지 않았을 경우 벌었을 수입을 빼야 합니다. 그렇게 계산한 숫자는 대학 교육 때문에 부가적으로 얻게 된 수입입니다. 이제 그 숫자를 적절한 이율을 이용해서 졸업한 시점에서의 현재가치로 할인합니다. 바로 그 숫자가 대학 교육의 경제적 내재가치입니다.



어떤 대학 졸업자는 대학 교육의 장부가치가 내재가치를 넘을 것입니다. 대학 교육을 위해 지불했던 비용보다 더 적은 액수만을 번 것입니다. 다른 졸업자의 경우 교육의 내재가치는 장부가치를 훨씬 초과할 수 있습니다. 자본을 현명하게 할당한 것입니다. 어쨌든 모든 경우에 있어서, 장부가치가 내재가치의 가늠자로써 의미가 없다는 것은 명확합니다.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회원로그인

설문조사

주식 투자금액은?


그누보드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