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로 부자가 된 10명의 공통점 > 주식공부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주식공부

주식투자로 부자가 된 10명의 공통점

페이지 정보

작성자 wndrnr

본문

주식투자로 부자가 된 10명의 공통점

주식의 달인이 공개한 투자의 성공비결은 투자교본의 첫 장에 나오는 기본 원칙들이었다.

▶ 많이 읽고 생각하라.
증권시장에 기업 관련 소문이 돌면 부화뇌동하지 않고 먼저 기업의 사업보고서를 확인하고 주가수준을 평가한다. 억만장자 투자자 워런 버핏은 항상 사업보고서를 정독하며 하나하나의 숫자들이 가진 의미를 되새겼고, 독일 `주식의 신' 안드레 코스톨라니는 "전업투자자는 95%의 시간을 도표를 해석하고 영업보고서를 보는데 할애한다"고 말했다.

유명한 주식투자 칼럼니스트 아이작은 많은 사람이 시간상으로 늦은 통계라고 평가한 미국의 2006년 3분기 국내총생산(GDP) 보고서를 자세히 분석, 부동산업에 큰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당시 보고서에 나타난 미국 부동산업은 같은 해 2분기 -4.5%로 마이너스 성장을 한 후 3분기 -11%, 4분기 -15.7% 등으로 감소폭이 확대돼 미국 경제에 큰 충격을 주었고 결국 전 세계적인 금융위기로 연결됐다.

▶ 미래를 보지만 과거에 대한 성찰을 더 중요시한다.
시장은 변화가 많기 때문에 미래를 예측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 이 때문에 미국 뮤추얼펀드의 전설 피터 린치는 "추세가 당신의 친구가 되도록 하라"고 말했다.

투자의 달인들이 추세를 읽는 비결은 간단하다. 신문을 정독하고 정부 발표에 귀 기울이며 역사를 공부한다. 한 인사는 "현 세대가 선조보다 현명하다면 왜 역사가 반복되겠는가"라며 역사공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외환투자로 많은 돈을 번 린광싱은 뉴질랜드와 호주 화폐를 매입해 큰돈을 벌었다. 그는 지난 수십년간 미국 경제가 쇠퇴기를 맞아 금리를 계속 내렸기 때문에 다른 나라의 화폐가치는 당연히 올라갈 것으로 생각했다는 것이다. 외환분석사 리친은 은에 투자해 거액을 챙겼다. 그는 지난 20년간 금과 은의 가격비율이 1대 45~55배 사이에서 움직였는데 올해 갑자기 1대 70배 수준으로 은 값이 떨어져 은을 대량 매입했다고 말했다.

▶ 적당히 벌자.
투자의 달인들도 일반인들과 마찬가지로 돈을 벌겠다는 목표는 갖고 있지만 절대로 저점에 매입해 고점에 매도하겠다는 생각을 하지 않는다는 점이 특징이다. 버핏은 "적당히 버는 게 딱 좋다"고 말한다. 리친은 "나는 신이 아니라는 사실을 안다"고 말했다.

▶ 복잡하게 생각하지 말고 단순화한다.
투자의 달인들은 장기투자를 하고 시장의 잡음에 신경을 쓰지 않는다. 일반 투자자들이 단기투자에 나서며 `저점매수 고점매도'를 추구하는 것과 다르다.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회원로그인

설문조사

주식 투자금액은?


그누보드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