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반 급락 종목에 투자하는 방법 > 주식공부

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

동반 급락 종목에 투자하는 방법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oeygud
댓글 0건

본문

동반 급락종목에 투자하는 방법

◆ 동반 급락종목에 투자하는 방법
: 지수의 폭락으로 전 종목이 동반 급락을 하는 상황, 특히 어떤 업종이나 테마에 속한 종목들이 동시에 급락하는 상황은 절호의 매수 타이밍이 된다. 동반 급락하는 종목은 상승시에도 동반 상승을 하기 때문이다. 특별한 주식 투자기법을 몰라도 수익을 낼 수 있는 동반 급락종목에 투자하는 비법을 배워보자.

♠ 동반 급락의 유형
: 동반 급락한다는 것은 주식시장 외부의 충격에 의해 특정 업종이나 테마군에 해당하는 종목들이 일시에 급락하는 것이다. 동반 급락하는 대표적인 상황은 동반 하한가에 들어가는 것이다. 특정 업종이나 테마군이 동반급락을 하면 두려워 말고 매수 타이밍을 잡아야 한다.

♠ 동반 급락종목 찾아내기
: 동반 급락한 종목을 찾으려면 연속 하락 또는 연속 하한가인 종목을 뽑아서 그 종목들 간의 연관성을 찾는다. 또한 주간 단위로 급락한 업종이나 테마를 검색하고, 특정 그룹주들의 주간 움직임도 살핀다. 만일 연속적으로 급락한 종목들이 하나의 그룹에 속하거나 한 업종 또는 한테마에 속한 경우, 동반 급락을 한 것이기 때문에 그 종목들은 자신의 관심종목에 넣는다. 장중 동반 급락한 종목을 선정할 때는 장중 급락종목을 검색하여 연관성을 찾는다.

♠ 동반 급락종목의 매수타이밍
: 급락하는 종목의 매수타이밍은 가격 움직임의 멈춤과 호가 잔량의 변화, 그리고 하락속도로 판단한다. 가격이 계속 떨어지다가 같은 가격대에서 시간을 끌면서 여러 번 체결되면 그 시점을 가격 하락이 멈추는 시점이라고 본다. 호가잔량으로 매수타이밍을 선정하는 기준은 계속해서 늘어나던 매도호가 잔량은 감소하고, 반대로 계속해서 줄어들던 매수호가 잔량은 증가하는 시점이 된다. 한편, 짧은 시간에 급격한 하락을 하며 움직이다가 체결시간이 지연되는 순간이 온다. 그 순간이 반등을 하는 타이밍이다.
이때 가장 먼저 움직이는 종목, 즉 대장을 선정하고 대장의 움직임에 따라 다른 종목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주의깊게 살핀다.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깊게 하락한 종목이 반등을 시도하면 그때 지켜보고 있던 다른 종목을 매수한다.
유의할 점은 동반 급락을 하는 경우는 중대한 악재가 나올 경우이다. 따라서 저점에서 매수했다고 해도 주식 보유시간을 길게 가져가서는 안된다.

♠ 동반 급락한 종목들을 거래할 때 주의할점
: 급락하는 종목은 1차 급락 후 곧바로 반등을 한다고 생각하면 안되고, 2차 또는 3차 하락이 있을 수 있다는 가정을 해야한다. 거의 대부분 1차 하락후 약간의 반등, 그리고 다시 2차 하락을 한다. 따라서 욕심을 앞세우거나 급한 마음으로 1차 하락시에 매수하지 말고, 매수타이밍을 한 템포 늦춘다고 생각해야 한다.


급락종목에 투자하는 방법

◆ 급락종목에 투자하는 방법
: 종목이 급락하는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일시적으로 급락한 경우 대개 다시 급반등하기 마련이다. 물론 재무적 위험으로 급락한 종목은 위험 수위가 더 높기 때문에 가능한 거래하지 않는다. 그러나 시장에서의 일시적인 충격으로 인해 급락한 경우, 매수 타이밍을 적절하게만 잡으면 급반등에 힘입어 20~30%선의 이익을 낼 수 있다. 급락한 종목들의 성향과 반등하기 위한 조건들, 그리고 정확한 매수 타이밍 등에 대해 공부해보자.

♠ 부실에 의한 하락인가, 일시적인 하락인가?
: 관리종목이나 저가 부실주를 투자대상에서 제외하고 이미 악재가 충분히 반영되었고 치명적인 악재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하락이 깊은 종목을 선정하여 투자의 대상으로 삼는다. 보통 20일 이평선 대비 20% 이상의 하락을 한 종목들, 즉 20일 이평선 기준 이격도가 80 아래인 종목들 가운데 특별한 악재가 없는 종목은 단기적으로 급락한 것으로 보고 매수타이밍을 잡는다.

♠ 하락한 종목에 투자하는 원칙
: 첫째, 가장 중요한 원칙은 급락의 이유가 이후에 반등을 줄 수 있을 정도로 일시적이거나 이미 알려진 것이어야 한다.
둘째, 거래량 없이 급락을 한 종목이 다시 거래량이 급증하는 시점부터 관심을 갖는다.
셋째, 거래량이 급증한 날로부터 2~3일내에 상승을 시도해야 하며, 상승시에는 아주 강한 상승이어야 이후 큰폭의 추가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 거래량 기준으로 매수타이밍 잡기
: 급락을 하며 이격을 벌이는 동안 거래량은 급격히 줄어드는 모습이 일반적이다. 이에 상응하여 거래량 급감 후 거래량이 급증한 날로부터 2일이내에 매수타이밍을 잡고 상승전환하지 못할시에는 과감히 매도하고 나온다. 분할 매수전략을 유지한다면 하락 이격이 큰 종목에 대한 투자에서 위험관리를 하며 투자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다.

♠ 추가하락에는 분할매수로 대응한다
: 하락하고 있는 종목을 거래할 때 가장 주의할 점은 추가적인 하락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섣불리 저점을 예측하고 공격적으로 매수를 하기 보다는 분할매수 전략으로 매수를 한다. 한두 차례 분할매수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거래량이 다시 증가하며 하락하는 모습이면 매도를 해야하며, 반등이 약할때도 매도해야 한다. 이때 미련을 갖고 매도하지 않으면 큰 손실의 우려가 있으므로 하락하는 종목의 투자에서는 매수 후 짧은 시간 이내에 곧바로 강한 상승을 기다리고, 그렇지 않을 때에는 매도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급등종목에 투자하는 방법

◆ 급등종목에 투자하는 방법
: 주식투자를 하면서 종목을 선정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단기 거래자들은 보통 급등 또는 급락 종목에 집중한다. 급등한 종목은 조정이후 다시 강하게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단기간에 큰 폭의 이익을 낼 수 있다. 급락한 종목 역시 급반등을 하기 때문에 단기간 거래에 좋다. 그러나 급등한 종목들은 언제나 급락할 위험을 안고 있으므로 자칫 큰 손실을 입을 수도 있다. 따라서 급등한 종목을 거래할 때에는 정확한 매수 타이밍을 잡아야 한다. 자신의 판단과 다른 움직임일 때 신속히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 급등한 종목들의 특징과 이격줄이기 조정
: 급등으로 5일 이동평균선 위에서 이격이 급격히 벌어지면 이격 줄이기 조정을 하게 되고, 5일 이동평균선 전후까지 조정을 마친 후에는 다시 강한 상승을 시도한다. 따라서 조정시 매수 타이밍에 대한 원칙만 정확하게 가지고 있다면 급락한 종목보다 위험은 상대적으로 줄이고 이익의 폭은 높일 수 있을 것이다.

♠ 이격으로 종목 선정하기
: 이격으로 종목을 선정할 때에는 우선 5일 이평선이 20일 이평선 위에 정배열 종목을 찾고, 현재가가 5일 이평선 위에 있는 종목을 찾는다. 급등한 종목을 찾으려면 현재가와 5일 이평선의 이격이 많이 벌어진 종목을 선택한다.

♠ 상승 이격이 큰 종목의 투자요령
: 상승 이격이 큰 종목을 선정함에 있어 기본적인 원칙은 상승시에 가장 강했던 종목을 찾는 것이다. 상승 이격이 큰 종목을 선정하였다면 단기거래는 장중 조정을 보이며 하락할 때 매수타이밍으로 잡고, 며칠 보유하여 가져가고자 하는 투자자는 이격줄이기 조정을 하는 이틀정도의 조정시 매수하여 보유하는 전략을 쓴다.
그리고 같은 상승이라도 갭상승하는 강세를 보이거나 상승후 밀리지 않는 초강세종목은 장중 저가매수 또는 5일 이평선 가격선에서 매수하며 일반적인 강세종목은 5일 이평선 아래에서 매수한다.

♠ 상승 이격이 큰 종목투자에서 주의할 점
: 상승 이격이 크다는 것은 단기에 급등한 종목들이다. 이들은 단기 상투의 위험이 있다. 따라서 단기 상투에서 투자하지 않으려면 거래량을 체크해야한다. 연속 상승하다 어느날 거래량이 급증하면 시장이 끝날 때까지 시가에서 밀리지 않아야 한다. 시가에서 밀리면 음봉이 출현하면서 단기 상투의 모습이 된다. 따라서 거래량이 증가하는 날은 추격 매수하지 말아야 한다. 또한 5일 이평선 아래에서 매수했을 경우에는 최대 3일이내에 가시 5일 이평선 위로 가격이 올라서야 한다. 그렇지 못하면 힘이 없는 것으로 보고 매도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59건 1 페이지

검색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설문조사

결과보기

주식 투자금액은?


개인정보처리방침 | 서비스이용약관 | 1:1문의 |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