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시세와 거래량 > 주식공부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주식공부

주식 시세와 거래량

페이지 정보

작성자 코옷날

본문

거래량은 주가에 선행하는 속성이 있다고 한다.

그리고 거래량은 속일 수 없다고 하는데 주가는 등락을 하며 투자자들을 현혹시킬 수 있지만 거래량은 실제로 거래한 내용들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거래량을 속이면서 주가가 움직일 수는 없다고 한다.
기본적으로 거래량이 늘면 주가는 상승하고 거래량이 줄면 주가는 하락한다고 해석한다.
거래량이 상투를 치면 주가는 더 이상 상승하지 못하고 하락 전환한다고 판단하며 상승초기에 거래량이 급증하는 것은 향후 주가의 급등을 예고하는 것이라고 판단한다.

상승 추세에서 거래량이 전일의 거래량을 상회하지 않으면 힘이 없어지는 것으로 판단하며 전장 거래량 보다 후장 거래량이 두 배 이상 급등하며 주가가 상승할 때는 이후 주가는 더욱 급등할 수 있다.

전고점을 돌파하는 상황이나 신고가를 경신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전고점에서의 거래량이나 이전의 거래량 보다 더많은 거래량이 형성 되어야 고점을 돌파하고 신고가를 경신할 수 있다.
주가 상승 초기에 거래량이 증가하다가 다시 감소하면 힘을 잃어간다고 판단하며 주가가 하락을 하고 있는데 거래량이 감소하면 반등 임박으로 보고 조만간 거래량 증가와 더불어 주가의 상승을 예상 할 수 있다.
단기 거래에서는 체결단위 거래량이 가장 중요하다.
즉, 현재가 화면에서 제공하는 체결시세를 보면 옆에 체결될 때 마다 거래량이 표시되는데 이때 보통의 평균적인 거래량보다 급격히 증가하는 체결이 나오면 그 종목은 급등을 하거나 급락을 한다.
통상적으로 세력들의 거래단위는 5,000주 또는 10,000주, 20,000주 단위이기 때문에 체결 거래량을 보면 개인들의 거래인지 전문가들의 거래인지를 확인할 수 있다.
거래량이 거래량 한동안 20일 이동 평균선 아래에 서있다가 20일 이동평균선을 상회하는 거래가 연속하여 2일 이상 나타나면 그 종목은 상승 시도할 것이다.
하락 추세가 연속되면서 주가가 바닥권이고 거래량도 바닥권일때 통상 투매가 나오는데 이때가 절호의 매수 타이밍이다.
이때 투매가 나오고 이 물량을 받는 매수가 있기 때문에 거래량이 급증한다.
거래량이 바닥권에서 증가하는 것은 조만간 주가의 움직임을 예고하는 것이다.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 상황에서는 주가는 상승하는데 거래량이 더 이상 늘지 않고 감소하는 것은 주가의 추가 상승을 예상할 수 있고 거래량이 지속하여 늘어 거래량 상투로 볼 수 있는 대량의 거래가 나오면 상승을 멈추고 하락 전환한다.
주가가 상승할 때 거래량의 해석을 해 보면 상승이 진행될 때는 거래량이 따라서 증가 하여야 한다.
주가는 상승하고 있는데 거래량이 줄면 매수의 힘이 약하다고 판단한다.

주가가 폭등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거래량이 급증하면 상투이며 주가가 급등을 한 후 하루 이틀 하락 조정을 보일때 거래량이 상승시의 거래량의 반도 안되게 급감을 하면 그 종목은 조정 이후 다시 상승을 한다.
이와 똑같은 상황에서 거래량이 많으면 조정이 아닌 하락전환으로 보고 그 종목은 매도에 나서야 된다.
주가가 하락할 때 거래량의 해석은 지속적인 하락 추세일 경우 주가 하락에 따라 매도 세력에 의해 거래량이 증가하다가 일정 가격권에서 부터는 거래량이 감소한다.
이는 싼 가격에 팔지 않으려는 매도세의 생각 때문이며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면 어느날 거래량이 증가하며 상승을 시도한다.
즉 주가가 하락을 하고 있는 동안에는 거래량이 없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주가 하락에 따라 지속하여 거래량이 늘면 아직도 매도 물량이 많다고 해석한다.
즉 주가 상승시에는 적당한 거래가 받쳐 주어야 하지만 주가가 하락을 할 때는 거래량이 없어야 좋은 것이다.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회원로그인

설문조사

주식 투자금액은?


그누보드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