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옵션 (call option) > 주식용어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뒤로가기 주식용어

콜옵션 (call option)

페이지 정보

작성자 주식용어 댓글 0

본문

콜옵션 (call option)


특정 자산을 만기일이나 만기일 이전에 미리 정한 행사가격으로 매입할 수 있는 권한을 말하며 풋 옵션과 상반된 개념. 콜 옵션 매입자의 손익은 기초자산의 현재가격, 행사가격 및 매입 시 지불한 옵션가격에 의해 결정된다. 현재가격이 행사가격보다 높을 경우 콜 옵션 매입자는 권리를 행사하여 그 차액을 이익으로 얻을 수 있으나, 현재가격이 행사가격보다 낮을 때에는 옵션 매입 시 지불한 옵션가격만큼 손실을 감수하고 권리행사를 포기하게 된다.따라서 전자의 경우 가격상승 정도에 따라 옵션 매입자의 이익은 무한히 확대될 수 있는 반면, 후자의 경우에는 아무리 가격이 하락하더라도 손실을 지급한 옵션가격에 한정시킬 수 있다.


콜옵션은 자산(주식)의 값이 올라도 미리 정해둔 싼 가격에 해당 자산을 살 수 있는 권리다. 쉽게 말해 주식이 오른다는 쪽에 베팅하는 것이다.

700원이던 주식이 곧 1000원이 될 것이라 기대하고 미래에 가격이 얼마나 오르던 그 주식을 700원에 살 수 있는 권리(콜옵션)를 100원에 샀다고 가정하자. 그런데 주식이 오르지 않고 500원이 된다면 '700원에 살 수 있는 권리'를 행사하는 것은 무의미한 일이다. 그 권리를 사는 데 쓴 100원도 증발한다. 100원을 투자해 100원을 잃었으니 손실률은 100%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343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