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덱스 펀드(index fund) > 주식용어

본문 바로가기

주식용어

인덱스 펀드(index fund)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주식용어
댓글 0건

본문

인덱스 펀드(index fund)


펀드 중에서 단순하게 종합주가지수나 채권지수를 추적하도록 운용하는 펀드. 

특별하게 가격 상승이 높을 것으로 기대하는 증권을 엄격하게 골라서 고수익률을 지향하는 액티브한 펀드와 달리, 증권시장에 들어 있는 많은 종목을 골고루 구입해 장기간 보유하는 소극적인 펀드이다.


소극적 투자방식을 특징으로 하는 투자신탁(펀드)의 한 가지이며, 종합주가지수 등을 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대한민국의 인덱스 펀드 종목으로는 KOSPI, KOSPI200 등이 있다. 신탁보수가 낮은 것이 특징이다.

만약 KOSPI200 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라면 KOSPI200에 편입된 종목을 동일한 비중으로 투자 운용된다.


인덱스펀드 (Index fund)

인덱스는 시장에서 매일 발표되는 코스피 지수를 의미한다. 전 주식의 주가등락을 묶어서 보여주는 주가지수라는 말이다. 인덱스펀드(Index fund)는 쉽게 말해 이 주가지수에 투자하는 펀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주가지수와 똑같이 움직이는 펀드를 만들기는 매우 힘들다.


전 종목을 같은 비율로 편입해야하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인덱스펀드는 주가지수의 흐름에 가장 가깝게 있는 대표적 종목들을 편입해 운용된다. 그 결과로 수익률도 주식시장의 흐름을 따라 같이 움직인다. 주식시장 평균 수익률보다는 높은 수익을 추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섹터와 종목을 선별해 공격적으로 투자하는 액티브(Active) 주식펀드와는 반대 개념이다. 이점에서 인덱스펀드는 초과 수익과 초과 위험을 최소화 하려는 목적의 펀드랄 수 있다.


펀드 수수료는 일반 주식펀드에 비해 훨씬 싸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343건 1 페이지
  • RSS
주식용어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343 주식용어
342 주식용어
341 주식용어
340 주식용어
339 주식용어
338 주식용어
337 주식명언
336 주식용어
335 주식용어
334 주식용어
333 주식용어
332 주식용어
331 주식용어
330 주식용어
329 주식용어

검색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설문조사

결과보기

주식 투자금액은?


개인정보처리방침 | 서비스이용약관 | 1:1문의 |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