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기술적 분석가 John Murphy의 10가지 기술적 매매기법 > 주식매매기법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뒤로가기 주식매매기법

세계적인 기술적 분석가 John Murphy의 10가지 기술적 매매기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조인석 댓글 0

본문

세계적인 기술적 분석가 John Murphy의 10가지 기술적 매매기법

1. Map the Trends (장기 챠트를 분석하라)
- 수년간의 주봉 및 월봉챠트를 분석하라.
- 장기간의 " map of the market(시장흐름도)"는 시장의 상황과 좀더 긴 기간의 시장 전망을 제시한다.
- 장기에 대한 판단이 서면 그 다음은 일간 그리고 일중의 챠트를 분석한다.
- 단기 시장 분석만으론 자주 속을 수 있다.
- 설사 단기간의 투자만 하는 투자자라 할 지라도 중기 혹은 장기추세와 같은 방향으로 매매하는 것이 유리하다.


2. Spot the trends and go with it (추세를 찾아 그에 따르라)
- 추세를 바로보고 이에 순응하여야 한다.
- 시장의 추세는 여러 가지 기간으로 형성된다.(장기, 중기 그리고 단기 등)
 첫째, 매매하려고 하는 그리고 사용하려고 하는 적당한 챠트를 정하라.
 추세 방향대로 매매하라. 추세가 상승추세면 일시적인 하락 시에는 매수하라. 추세가 하락이면 단기 상승 시에는 매도하라 .
 중기추세를 이용한 매매를 하는 경우는 일간챠트와 주간챠트를 사용하라. 데이트레이딩을 하고 있다면 일간챠트와 일중챠트를 사용하라. 그러나 이 두 경우 모두 먼저 더 긴 기간의 챠트를 통해서 추세를 파악하고 그리고 난 뒤 시점포착을 위해 짧은 기간의 챠트를 이용한다.


3. Find the low and high of it (지지와 저항 수준을 찾아라)
- 매수에 적절한 지점은 바로 최근 지지수준이다. 이 지지선은 흔히 직전 반등의 저점이다. 매도에 적절한 지점은 바로 최근 저항수준이다.
- 저항은 흔히 직전 고점에서 나타난다.
- 저항고점이 돌파되고 나면 이것은 흔히 이어지는 되밀림의 지지선이 된다. 다르게 표현하자면, "이점 고점은 새로운 저점이 된다"고 할 수 있다.
- 마찬가지로 지지선이 무너지면 이 지점은은 흔히 뒤에 이어지는 반등의 매도 포인트가 된다. "이전 저점은 새로운 고점이 된다"


4. Know how far to backtrack (어느 정도의 수준에서 추세로 회귀할지를 알라)
- 되돌림 비율을 계산하라.
- 시장의 상승조정 또는 하락조정은 흔히 직전추세의 특정 부분만큼을 회귀한다
- 기존추세에서의 조정폭(되돌림폭)은 간단한 비율로 측정 가능하다.
 주로 이전 주추세의 50수준의 조정이 가장 일반적이다. 최대 조정폭은 흔히 3분의 2조정이다.
 피보나치(Fibonacci) 조정폭인 38%, 62%도 유용한 관측치이다.
 따라서 상승추세에서의 조정기간 동안은 33~38% 수준의 조정폭이 매수시점이다.


5. Draw the line (추세선을 그려라)
- 추세선을 그려라.
- 추세선은 챠트기법 중 단순하고 가장 효과있는 기법 중 하나이다.
- 챠트에서는 두점과 이를 이은 선이 필요하다.
 상승추세는 연이은 두 저점을 따라서 그려진다.
 하락추세는 연이은 두개의 고점을 연결하여 그린다.
 흔히 추세가 반전되기 전까지는 가격은 추세선 부근 까지 되돌림을 나타낸다. 그리고 추세선을 돌파는 흔히 추세가 바뀌는 신호로 인식한다.
 유효한 추세선은 최소한 3차례 이상 확인되어 진 것이다.
- 긴 추세일수록, 여러 차례 확인된 추세일 수록 중요성은 더 커진다.


6. Follow that average (이동평균선을 활용하라)

- 이동평균은 객관적인 매수와 매도 시점을 제시한다.
- 이동평균선은 현재 존재하는 추세가 진행중인지를 가르쳐주고 추세의 전환여부를 확인시켜준다.
- 이동평균선이 선행하여 이러한 정보를 제공해 주지는 않는다. 하지만 추세변화는 즉시 나타낸다.
 매매신호를 찾는 가장 인기있는 방법이 두가지 이동평균선을 결합하는 기법이다.
 몇몇 유명한 선물시장에서의 이동평균 결합은 4일-9일 이동평균, 9일-18일 이동평균, 5일 20일 이동평균 등이다.
 매매신호는 단기 이동평균선이 이보다 장기(단기보다 긴) 이동평균선과 만날 때 발생한다.
 가격이 40일 이동평균선을 상향 or 하향 돌파하는 것도 좋은 매매 신호를 준다.
- 이동평균선은 추세추종형 지표이기 때문에 추세형 시장에서 잘 적중한다.


7. Learn the turns (전환을 탐지하라)
- Oscillator를 잘 살펴보아야 한다.
 Oscillator는 과매도와 과매수를 확인시켜준다.
 이동평균선이 시장추세의 변화를 제시하는 반면, Oscillator는 상승세를 이어왔던 혹은 하락세를 이어왔던 시장의 머지않아 곧 전환될 것임을 먼저 경고한다.
 두가지 대표적인 Oscillator는 RSI와 Stochastics이다. 이 두가지는 모두 0에서 100사이에서 움직인다. RSI를 가지고는 70이상은 과매수 30이하는 과매도로 판단한다. Stochastics에서는 과매수와 과매도영역이 80과 20이다.
 대부분의 트레이더들은 14일 또는 14주 Stochastics를 쓰거나 9일(주) 또는 14일(주)의 RSI를 사용한다.
- Oscillator divergence는 흔히 시장반전의 경고를 준다.
 이 기법들은 주로 횡보시장에서 효과적이다.
 주간 신호는 흔히 일간 신호의 필터로서 활용된다. 일간 신호는 일중챠트의 필터로서 사용될 수 있다.


8. Know the warning signs (경고 신호를 인식하라)
- MACD (Moving Average Convergence Divergence)를 활용하라.
 Gerald Appel에 의해서 개발됨
 이동평균선 교차시스템과 Oscillator의 과매수/과매도 원리가 결합된 것
 매수신호는 "0"선 아래에서 MACD선이 signal선을 상향교차할 때 발생
 매도신호는 "0"선 위에서 MACD선이 signal선을 하향교차할 때 발생
 주간 신호는 일간신호보다 먼저 나타난다.
- MACD histogram은 앞서의 두선의 차를 이용하여 지표화한 것이다.
 또한 이것은 추세변화의 경고를 앞서 나타낸다.
 이를 "histogram"이라고 표현하는 것은 두선(MACD선과 signal선)의 차이를 수평막대로 챠트에 표시하기 때문이다.


9. Trend or not a trend (추세인가 비추세인가?)
- ADX를 활용하라.
 ADX 선은 시장이 추세내에 있는지 혹은 추세국면인지를 판단하는데 도움을 준다.
 ADX는 시장의 방향 또는 추세의 강도를 측정한다.
- 상승하는 ADX선은 강한 추세가 있음을 암시한다.
- 하락하는 ADX선은 추세가 없는 시장임을 암시한다.
- 상승하는 ADX선에서는 이동평균선이 유리하고 하락하는 ADX선일 때는 Oscillator가 유리하다.
- ADX의 방향을 도표화함으로서 매매자는 현시장 환경에서 어떤 매매스타일의 매매를 해야할지와 어떤 종류들의 지표를 쓸지를 결정할 수 있다.


10. know the confirming signs (신호 확인하는 법)
- 거래량과 미결제약정을 포함시켜라.
- 선물시장에서 거래량과 미결제약정은 지표를 확인시켜준다,
 거래량은 가격에 선행한다.
 추세 진행 중에 큰 거래량이 발생하는 것은 추세를 공고히 해준다.
 상승추세 중 큰 폭의 거래량 증가는 추세의 지속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미결제약정의 증가는 새로운 자금이 현추세를 지지하고 있음을 확신시켜 준다.
 미결제약정의 감소는 흔히 추세완성이 임박했음을 경고한다.
 견조한 가격 상승추세는 거래량의 증가와 미결제약정의 증가를 수반해야 하는 것이다.


11. 기술적 분석은 경험과 연구로 향상될 수 있는 Skill이다. 항상 학생의 자세로 배우는 것을 꾸준히 하라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35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