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게임 > 주식용어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뒤로가기 주식용어

치킨게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주식용어 댓글 0

본문

치킨게임 (chicken game)


어느 한 쪽이 양보하지 않을 경우 양쪽이 모두 파국으로 치닫게 되는 극단적인 게임이론을 말합니다.


1950년대 미국 젊은이들 사이에서 유행하던 자동차 게임으로 인해 용감한 사람이 누군가를 가리는 게임이죠. 이 게임은 한밤중에 도로의 양쪽에서 두 명의 경쟁자가 자신의 차를 몰고 정면으로 돌진하다가 충돌 직전에 핸들을 먼저 꺾는 사람이 지는 경기였습니다.

핸들을 꺾은 사람이 패배하면 겁쟁이, 즉 치킨으로 몰려 명예롭지 못한 사람으로 취급받는데, 상대방의 차를 뺏거나 도박으로도 많이 대결이 이루어지기도 했었죠. 어느 한 쪽도 핸들을 꺾지 않을 경우 게임에서는 둘 다 승자가 되지만, 결국 충돌함으로써 양쪽 모두 자멸하게 되는 극한 상황을 치킨게임이라고 합니다.


이 용어가 1950~1970년대 미국과 소련 사이의 극심한 군비경쟁을 꼬집는 용어로 차용되면서 국제정치학 용어로 굳어졌고, 오늘날에는 정치학뿐 아니라 여러 극단적인 경쟁으로 치닫는 상황을 가리킬 때도 인용이 됩니다.


치킨이라는 이름이붙여진까닭은
치킨(Chicken)을 뜻하는 다른 속어 중에는 어린애, 계집애 라는 뜻과 함께 겁쟁이(coward)라는 뜻을 가진 속어가 있습니다.

따라서,겁쟁이(coward)라는 치킨의 속어를 빗대어 전체적인 의미에서 이 게임을 치킨게임이라 하게 된 것입니다.

이게임은 "이유없는반항"이라는 영화에서 시작되어 유행하게되었다고 합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343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