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쓰이는 선물 및 옵션 전문 용어 > 주식공부

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

자주 쓰이는 선물 및 옵션 전문 용어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tjsanffurture
댓글 0건

본문

주식에서 자주 쓰이는 선물(furture)과 옵션 전문 용어


감마 [Gamma]
기초물의 가격변화에 대한 파생물 델타의 변화율
Gamma = CDelta / CU


개시증거금 [Initial Margin]
선물거래를 시작할 때 매입자 및 매도자 거래쌍방 모두가 납부해야 하는 증거금을 말하며, 현금 및 대용증권 모두 가능함.


권리행사 [Exercise]
옵션을 매입한 자가 약정된 가격으로 해당 권리를 행사하는것을 말한다.


기초자산 [Underlying Asset]
선물거래의 대상물을 가르키는 말이다.


내가격 [In-the-Money]
옵션에서 본질적 가치가(+)인 경우를 말하며, 콜옵션에서는 시장가격이 옵션행사가보다 높은상태, 풋옵션에서는 시장가격이 옵션행사가격보다 낮은상태이다.
결국 행사가능한 가격내에 있다는것을 의미한다.


델타 [Delta]
Black Scholes Model에 의하여 산출된 헤지 비율을 가리키며, 기초물(U)의 가격변화에 대한 파생상품(여기서는 옵션)의 가격변화율, 즉 금융자산가격 1단위의 변동에 대한 옵션 프리미엄의 변동치를 말한다.


등가격 [At-the-Money]
옵션에서 본질적가치가 (0)인 경우를 말하며, 시장가격이 옵션행사 가격과 같은 상태이다.


로 [Rho]
금리변화에 대한 옵션가격 변화율
Rho = CC / Cr


만기일 [Expiration Date]
옵션 보유인이 옵션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날을 가리키며 이 날의 일정시간까지 권리가 행사되지 않으면 옵션은 소멸 되어 버린다. -100% 크리.


헷지 [Hedge]
현재 또는 예정된 현물포지션에 있어 발생하는 가격변동 위험을 없애거나 줄이기 위한 행위를 통칭하는데, 선물을 이용할 경우는 기존의 또는 예정된 현물포지션에 대해 선물시장에서 반대포지션을 취하는 거래를 가리킨다. 여기서 기대하는 효과는 현물포지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손실이나 이익을 선물의 반대포지션의 이익이나 손실로 상쇄하여 가격을 고정시키는 것이다.


백워데이션 [Backwardation]
Ft < E{St}의 상태. 즉, 현물가격이 선물가격보다 높은 상태를 가리킨다. 미래 현물가격의 기대값보다 낮은 경우 발생하며 백워데이션이 뜨면 시황이 안좋다는 의미로 주갤에 난리가 난다.


베가 [Vega]
기초물의 가격변동성(d, volatility)의 변화에 대한 옵션의 가격변화율을 말하며 람다(lambda)나 카파(kappa)라고도 부른다.


베이시스 [Basis]
(선물가격-현물가격)을 뜻한다.


스프레드 거래 [Spread Trading]
Outright 포지션에 비하여 위험을 감소시키는 선물과 옵션의 롱포지션과 숏포지션의 콤비네이션을 가리킨다. 선물시장에서는 어떤 만기월의 선물을 매입함과 동시에 만기월이 다른 같은 선물을 매도하거나, 같은 만기월 또는 다른 만기월의 유사한 선물 또는 다른 선물을 동시에 매입, 매도하는 것을 가리킨다. 옵션시장에서는 기초자산은 같으나 옵션 행사 가격이 다르거나 만기일이 다른 옵션을 동시에 매입, 매도하는 것을 가리킨다.


시리즈 [Serise]
주어진 옵션 클레스 중에서 행사가격과 만기일이 같은 옵션들의 모임.


쎄타 [Theta]
만기까지의 잔존기간이 변화함에 따른 옵션의 가격변화를 측정하는 지표
Theta = CC / CT


외가격 [Out-of-the-Money]
옵션에서 본질적인 가치가(-)인 경우를 말하며 콜옵션에서는 시장가격이 옵션행사가격보다 낮은상태, 풋옵션에서는 시장 가격이 옵션행사가격보다 높은상태이다.


외재가치 [Extrinsic Value]
옵션의 프리미엄의 외재가치를 말한다. 권리를 행사하여도 얻을 수 있는 차액은 없으나 프리미엄이 지불되고 거래가 되는 이유는 옵션만기일까지 권리행사기간 동안 시장의 가변성에 대한 기회이익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며, 지금 당장은 이익이 없는 상태라도 기간과 가격변동에 대한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프리미엄이 저렴한 수준에서 결정되고 이 프리미엄이 바로 외재가치를 반영해주고 있는 것이다.


유지증거금 [Maintenance Margin]
고객이 위탁증거금을 예치하고 보유선물포지션의 가격이 변동될 때 자신의 선물증거금계좌에 유지해야 하는 최소한의 증거금을 말한다. 통상 유지증거금의 수준은 개시증거금 수준의 75% 정도로 하고 있으나 거래소별로 많은 차이가 존재한다.


지렛대 효과 [Leverage Effect]
선물투자는 전체 계약 고의 10~15%에 해당하는 증거금만으로 계약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체금액이 투입되는 투자와는 비교가 안될 정도의 적은 투자기금으로 상당한 이익을 실현할 수 있다. 곧 금융상의 힘이 확대되는 효과를 말하는데 큰 이익을 취할 수 있는 이론이지만 큰 손실을 야기할 수 있다는것에 주의해야한다.


콘탱고 [Contango]
Ft > E{St}의 상태. 즉, 선물가격이 현물가격보다 높은 상태를 가리킨다. 선물가격이 미래현물가격의 기대값보다 큰 경우 발생하며 보통 주식시장에선 콘탱고가 정상이라 본다.


틱 [Tick]
거래소에서 규정한 최소한의 가격 변동폭


포지션 [Position]
선물의 매도 혹은 매입의 결과, 선물매입은 Long Position을 취한다고 하고 선물매도는 Short Position을 취한다고 함.


프리미엄 [Premium]
옵션은 불평등하게 계약 당사자 둘중 일방(옵션 매입자)에게만 주어지는 권리이기 때문에 의무를 지게 되는 상대방(옵션매도자)은 그 대가를 요구하게 되는데, 이 때 요구하는 대가를 프리미엄이라고 하며 이는 동시에 옵션의 가격이 되기도 한다.


Bear Market
약세시황


Bull Market
강세시황

Limit Up/Down
가격급등으로 거래소가 지정한 가격상한선까지 올라간 경우를 Limit UP이라 하고 반대의 경우는 Limit Down이라고 한다.
한국의 선물시장 상한,하한선은 플러스 마이너스 10%로 제한하고 있다.


Scalper (Local)
순간적인 시황을 이용하여 빠른 시간안에 회전율을 높혀 매매를 반복함으로서 매매차익을 획득하고자 하는 사람을 칭함.
한국어로는 '초단타자'라고 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213건 1 페이지

검색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설문조사

결과보기

주식 투자금액은?


개인정보처리방침 | 서비스이용약관 | 1:1문의 |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