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보글의 10가치 원칙 > 주식투자원칙

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원칙

#주식투자원칙 #주식매매원칙 #주식투자철학 #주식투자기준

존 보글의 10가치 원칙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whsqjrmf
댓글 0건

본문

존 보글의 절대지지 않는 가치투자 10원칙


1. 주가는 결국 내재가치를 따라간다.

평균회귀 법칙은 주식시장 자체에도 적용된다. 주식의 근본적인 가치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상승할 가능성이 크다. 배당수익과 이익 성장 때문이다. 그러나 특정 기간 동안에 주식시장의 수익률이 배당금과 이익으로 이루어진 투자수익률을 크게 앞서면 그다음에 이어진 기간 동안에는 시장이 표준수익률로 회귀한 후 그에 한참 못 미치는 수익률을 내는 경향이 있다. 주가는 시계추와 마찬가지로 내재가치를 한참 웃도는 수준까지 요동치다가 다시 적정한 내재가치로 되돌아오고 다시 내재가치의 한참 밑으로 떨어지지만 그 후에 다시 내재가치로 수렴된다.


2. 시간은 투자자의 친구지만, 충동은 적이다.

시간은 우리 편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그러니 시간을 활용하고 시간이 만들어내는 복리의 기적을 향유하라. 스스로에게 최대한도로 충분한 시간을 허용하되 인플레이션 리스크를 잊지 마라. 충동은 우리의 적이다. 투자의 가장 큰 금기 중 하나가 시장이 내는 유혹의 소리에 사로잡혀 주가가 치솟을 때 주식을 매수하고 주가가 폭락할 때 주식을 매도하는 것이다. 이런 식의 충동에 휘둘리면 아무리 훌륭한 포트폴리오라도 한순간에 휴지 조각이 될 수 있다.
어째서일까?
시장에서 적절한 시점을 선택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우연스런 몇 차례의 올바른 결정이 이뤄지겠지만 반복적인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장기간을 염두에 둔다면 주가가 일시적으로 변화하더라도 투자 계획을 변경할 가능성이 줄어든다.
백치가 지껄이는 이야기로서 시끄럽고 정신없지만 아무 의미 없다.
충동에 사로잡혀 합리적인 예쌍이 불가능해진다면 충동은 우리의 적이 된다.


3. 제대로 사고, 꼭 붙들어라


4. 도넛보다는 베이글을 선택하라.

주식시장의 투자수익률(베당수익률과 이익성장률)을 베이글에 비유해도 큰 무리는 없을 것이다. 투자수익률은 영양분이 풍부하고 딱딱하며 소박한 베이글의 특성과 일맥상통한다. 마찬가지로 주식시장의 투기수익률은 달콤한 도넛에 비유할 수 있다. 투기수익률은 시세가 상당히 변화할 때 형성된다.
주식 가치에 대한 여론이 부드럽고 달콤한 낙관주의에서 신랄하고 예리한 비관주의로 바뀌거나 마찬가지로 그 정반대 방향으로 바뀔 때는 도넛의 본질적인 특성이 기승을 떨치게 된다.
실용적인 베이글 같은 투자는 반드시 결실을 맺는다. 반면 도넛 같은 투자 심리는 결코 꾸준히 유지되지 않는다. 실제로 두번째 원칙에서 지적했듯이 이러한 심리는 거의 항상 역효과를 낳는다.


5. 건초 더미에서 바늘을 찾지 마라. 건초 더미를 통째로 사라.

어제 통했던 것이 내일은 거의 통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무시하고 과거의 실적을 토대로 펀드의 바늘을 찾아내려 한다. 주식투자에는 주식리스크, 투자방식리스크, 관리자 리스크, 시장리스크 등 4가지 리스크가 수반된다. 그런데 전체 주식시장(건초 더미)에 투자하고 계속해서 소유하면 이 네가지 리스크 가운데 앞의 3가지 리스크는 손쉽게 제거할 수 있다. 시장 리스크가 잔존한다. 자신의 생각이 옳다고 확신할 수 없으면, 분산 투자를 해야 한다. 주식시장 전체를 소유하면 궁극적으로 포트폴리오 내의 주식을 분산 투자할 수 있다. 바늘을 찾아내기가 어렵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건초 더미를 사야 한다.


6. 모든 비용을 최소화하라.


7. 분산 투자로 리스크를 최대한 제거하라.


8. 과거의 실적을 과대평가하지 마라.

과거를 간과해서는 안되지만 특정 순환 추세가 영원히 지속되리라 단정해서도 안된다. 영원히 지속되는 추세는 없다. 다른 투자자가 과거와 같은 방식으로 싸운다고 해서 우리까지 그럴 필요는 없다. 과거의 수법이 오랜 기간 동안 통하는 일은 없다.


9. 우직한 고슴도치가 교활한 여우를 이긴다.

교활하고 약삭빠른 여우는 금융회사를 상징한다. 금융회사는 복잡한 시장과 정교한 전략에 대해 다양한 정보를 지닌(혹은 그렇다 믿는) 투자 전문가로 구성된다. 고슴도치는 장기 투자의 성공이 단순한 방법을 토대로 한다는 중요한 사실 한 가지만 알고 있는 금융회사를 말한다.
금융계의 교활한 여우는 순전히 자신의 정교한 지식과 전문성 덕분에 투자자가 살아남을 수 있다는 주장을 선전하고 다니면서 자신의 존재를 정당화한다.  결과적으로 투자자가 적극적으로 운용되는 뮤추얼펀드를 비롯한 브로커를 통해 얻는 연평균 수익률은 주식시장 연간 수익률의 80%에도 미치지 못한다. 복리로 계산해보면 수십년 후에는 어마어마한 손실이 발생한다.
반면에 고슴도치는 특정 투자 전략이 성공하는 이유가 복잡하거나 교묘해서가 아니라 단순하고 비용이 덜 들기 때문이다. 고슴도치는 광범위하게 분산 투자하고 매수 후 보유하며 비용을 최소한으로 유지한다. 최선의 고슴도치는 매우 낮은 비용으로 운용되며 포트폴리오 회전율이 매우 낮은 토탈 마켓 인덱스펀드로서, 투자자에게 사실상 시장과 거의 동일한 수익률을 보장한다. 인덱스 펀드가 승리하는 까닭은 값을 매길 수 없을 정도로 훌륭한 개념을 토대로 비용이 낮기 때문이다. 투자운용의 세계에서 여우는 나타났다가도 사라지지만 고슴도치는 영원히 남는다.


10. 버텨라. 끝까지 버텨라

앞선 아홉 가지 원칙은 간단한 계산식과 근본적이고 이론의 여지가 없는 원리를 토대로 한다. 물론 투자는 단순한 행위다. 그러나 쉽지 않다. 절제, 인내심, 꾸준함, 그리고 그 모든 자질 중에서도 가장 어려운 상식을 요하기 때문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65건 1 페이지
  • RSS

검색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설문조사

결과보기

주식 투자금액은?


개인정보처리방침 | 서비스이용약관 | 1:1문의 | 모바일버전